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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/UX 콘셉트 아이디어 도출하기
요구사항분석(requirement analysis
요구사항 분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사용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가 이와 부합하도록 하기 위한 조건을 결 정하는 과정이 주가 되는 업무로 이후 개발 생명주기(SDLC, Software Development Life-Cycle)의 시발점이 되며, 아래와 같이 정의 된다.
-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조사하고 확인하는 과정.
-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의 검증. (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. IT용어사전) 이 러한 요구사항분석은 아래와 같은 유형의 작업을 수반하게 된다.
- 요구사항의 도출 : 요구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고객 및 사용자 등 이해 관계자와 인터뷰 등을 수행하는 작업
- 요구사항의 분석 : 도출된 요구사항이 명확한지를 판단하고 이를 요구사항의 성격 4 에 따라 분류하는 등의 작업
- 요구사항의 기록 : 자연어로 기록된 문서, 사용자케이스(User Case), 사용자 스토 리(User Story) 등의 형태로 요구사항의 분석 결과를 문서로 명세화하는 작업
비기능 요구사항
UI/UX가 갖는 사용성과 관련한 요구사항은 일반적으로 비기능 요구사항으로 구분된다. 비 기능 요구사항은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. UI/UX 관련 비기능 요구사항은 일반적으로 제품에 대한 사용성(Usability)에 대한 요구로 집중된다.
사용자리서치(User Research)에 의한 요구사항 분석
사용성 요구사항 등 UI/UX와 관련한 요구사항은 일반적인 요구사항 파악 방법인 사용 자 등과의 인터뷰를 포함하여 다양한 방법, 기법이 적용된 ‘사용자리서치를 통한 니즈 도출’이라는 형태로 도출해 내게 된다.
- 포커스 그룹 인터뷰(FGI)
- 심층(In Depth) 인터뷰
- 필드 스터디(Field Study
- 카드 소팅(Card Sorting)
- 정보구조와 카드소팅 연관성
- 5whys기법
- 쉐도우 트랙킹(Shadow Tracking
- 피어 쉐도잉(Peer Shadowing
콘셉트 아이디어 문서화
UI/UX 설계 계획 세우기 : 활동과 문서
선별된 UI/UX 요구사항과 콘셉트 아이디어 들은 UI/UX 설계를 진행하기 위한 정보를 담고 있다. UI/UX 설계는 여러 활동들을 수반하고, 선택되는 활동에 따라 설계의 방 식, 소요 시간, 문서의 종류가 달라진다. 이러한 문서는 문구로 작성된 문서 외에 화이 트보드 스케치, 와이어프레임, 프로토타입 등이 될 수도 있다. 다음은 설계의 계획이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의 예이다.
- 설계에 적용될 프로세스
- 설 계시 협업 상황
- 설계 문서에 대한 보고 및 공유
- 설계문서 상세함의 적절성
- 문서의 수명 : 프로젝트 중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문서는 죽은 문서이다
- 각 문서 독자(수요자)
- 해당 설계 문서와 관련된 타 문서 참고 정보
- 설계문서 작성의 난이도(어느 정도의 노력을 필요로 하는가?
- 설계 문서 작성 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
- 다수의 디자이너와 작업하는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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