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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토타입 (Prototype
프로토타입은 상품/서비스가 출시되기 전 만들어진 원형(archetype)을 의미한다. 프로 토타이핑(prototyping)은 사용자의 요구사항, 사용자리서치를 통해서 도출된 니즈, 아 이디어 등의 개념(Concept)을 담은 모형을 만들어 이후 사용자와 상품/서비스가 제공 하는 기능의 추가, 변경 및 삭제 등을 요구사항에 대해 소통하는 도구, 개발이 진행되 는 동안 개발 참여자간에 개념을 공유하는 도구를 만드는 설계과정이다. 요구사항 등을 반영한 개념 모델로 프로토타입을 1회 제작한 후 검증이 끝나면 이후 개 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프로토타입을 활용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재구축하며 개선시켜 나가는 반복적인 접근법-지속적 프로토타이핑을 적 용한다. 프로토타입이 반드시 동작할 필요는 없으며 동작하지 않는 프로토타입을 “정적 프로토타입(Static Prototype)” 반대의 경우를 “동작형 프로토타입(Working Prototype)" 또는 “상호작용형 프로토타입(Interactive Type)”으로 구분한다.
1. 프로토타이핑의 형태
프로토타이핑은 그 목적에 따라 크게 ‘실험적(experimental) 프로토타입’과 ‘진화적 (evolutionary) 프로토타입’으로 구분된다.
(1) 실험적 프로토타이핑
실제 개발될 상품/서비스를 직접 개발해 요구사항을 검증하는 목적으로 제작되는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방식. 실험이 종료되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므로 결과 물을 “폐기형 프로토타입(Throwaway Prototype)이라고도 한다
(2) 진화적 프로토타이핑
진화적 프로토타이핑은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요구분석 도구로 활용하며 지속적으 로 발전시켜 최종 상품/서비스를 개발하는 방식
2. 프로토타이핑의 장점과 제약
프로토타이핑은 상품/서비스의 개발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장점을 제공하나 프로토 타입에 담아야 할 범위와 진화적 반복과정 등에 기인한 제약이 따른다
(1) Prototyping 의 이점
- 신속하게 제작될 수 있으며, 반복을 통해 발전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
- 상품/서비스가 최종적으로 완성되기 전에 사용자로부터 추가/변경 요구사항, 아이디어 등 관련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.
- 개발 참여 인력과 사용자, 개발 참여 인력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진다.
- 사용성과 관련된 문제를 조기에 식별할 수 있다.
- 테스트에 대한 부담이 적으며 조기에 개선이 가능하다
(2) prototyping 의 제약
- 프로토타입의 제작에만 집중하는 경우 타 업무의 문서화 등이 불충분할 수 있다.
- 상품/서비스의 일부만을 대상으로 제작되었음을 간과하면 사용성이 과대평가 될 수도 있다.
- 상품/서비스의 일부만을 대상으로 제작되어 테스트 수행 시 테스트 경로가 제 한될 수 있다
-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요구사항 수집에 대한 운영 및 통제가 어려울 수도 있다.
- 반복을 종료하여도 충분함을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다.
프로토타이핑 제작 도구 및 제작 유형
특정플랫폼에 특화되어 있는 제품을 포함해 프로토타이핑 제작 전용의 소프트웨어들 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이핑을 제작할 수도 있지만,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도구가 한정 지어지는 것은 아니다. 시각적 표현이 가능한 방법들로 프로토타입의 제작에 적합하 다 판단되는 도구, 재료, 방법을 이용한다. 다음은 프로토타이핑에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의 예이다.
- 종이와 필기구
- 출력된 이미지, 풀과 가위
- 벡터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(이미지의 확대 축소시 해상도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 운 벡터 그래픽 편집 도구가 일반적으로 래스터(Raster)그래픽 편집 프로그램보다 선호된다.)
- 문서, 스프레드시트, 프레젠테이션 작성 프로그램
- 설치형, 웹기반 프로토타이핑 전용 프로그램
- 설치형, 웹기반 프로토타이핑 전용 프로그램
- 실제 소프트웨어와 유사한 형태를 다음과 같은 형태로 프로토타입이 제작될 수 있다
- 목업(Mock up)
- 스토리보드
- 스케치
- 시나리오
- 스크린 샷(Screen Shot)
- 기능을 보여주는 인터페이스 (Functional Interface)
와이어프레임 (Wireframe)
UI/UX의 기획단계 또는 시각적 요소들에 대한 디자인을 하기 전에 화면 구성요소의 배치와 속성, 기능, 네비게이션 등과 관련한 동작들을 간단한 선과 사각형 정도만을 사 용해 윤곽을 그려 놓은 도면이다. 프로토타입과 비교하면 실제 상품/서비스의 화면과 일치하는 충실도가 낮고, 프로토타입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만들어지는 반면 와이어프레임은 요구사항에 대한 식별 이전에 사용자의 개입 없이 기획, 제안 또는 프 로젝트 계획 수립에 대한 문서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. 와이어프레임은 다음과 같 은 정보를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.
- 콘텐츠들의 분류
- 정보의 구조
- 사용자 상호작용(Interaction)
와이어프레임은 위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, 신속하고 간단하게 작성될 수 있으며, 프로 토타입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나 상품/서비 스가 주는 시각적 느낌(Look and Feel)을 파악하기 어렵고 기능, 사용자 상호작용이 복 잡하게 표현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이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과 한 화면 상에 복잡한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 이를 표현하기 어렵다는 점 등의 단점/제약이 있다. 프로토타이핑 전용 프로그램은 낮은 충실도의 와이어프레임과 중간-높은 충실도를 갖는 프로토타입의 제작을 모두 지원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을 투여해 충실도와 사용자 친화고가 높은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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